패션

경남서도 전공의 다수 이탈 현실화…일부서 수술 연기 사례도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탐색하다   출처:백과  查看:  评论:0
内容摘要:김선경 기자기자 페이지대형병원 수술실 축소 검토·공공병원 연장 근무…도 "전공의 복귀해달라"'전공의 없는 병원' 현실화(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경남서도 전공의 다수 이탈 현실화…일부서 수술 연기 사례도

김선경 기자
김선경 기자기자 페이지

대형병원 수술실 축소 검토·공공병원 연장 근무…도 "전공의 복귀해달라"

'전공의 없는 병원' 현실화
'전공의 없는 병원' 현실화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20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정부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 확대에 반발하는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나면서 '전공의 없는' 병원이 현실화했다. 이날 의료계와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공의들의 집단사직으로 인해 가동되는 비상진료체계가 버틸 수 있는 기간은 대략 '2∼3주 정도'다. 2024.2.20 nowwego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경남에서도 의대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현장 이탈이 이어지고 있다.

경남도는 2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전공의 집단휴진 관련 브리핑을 하고 "도내 전공의 집단 사직서 제출이 지난 19일부터 시작돼 20일부터는 근무 중단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

도는 "다수의 전공의 이탈이 현실화되면서 병원에서는 교수 전임의 등을 활용해 비상진료를 실시 중"이라며 "어제와 오늘 현재까지 대형 수련병원 4개소의 수술·진료는 큰 차질 없이 운영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도는 다만,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현황과 관련해서는 보건복지부에서 총괄해 맡기로 한 만큼 지역에서 별도로 취합해 알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전공의 이탈이 시작된 지난 20일 하루 창원삼성병원에서는 수술 2건이 연기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박일동 보건의료국장은 "병원 관계자에게 확인해보니 비교적 경미한 사안으로 (병원 측이 환자에)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를 구한 다음 연기한 건이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전공의 집단휴진 장기화 시에는 이같은 수술 연기 사례가 늘어나는 등 도민 의료 이용 불편이 우려된다.

실제 현재 도내 대형병원들에서는 응급실·수술실에서 빠져나간 전공의들로 인한 영향을 메우기 위해 전임의 교수들이 시간표를 다시 짜서 근무를 근근이 이어가는 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양산부산대병원의 경우 전공의 집단휴진이 이어지면 23개 수술실을 절반 정도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도 전해졌다.

전공의 집단휴진에 따른 피해사례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도내 응급의료기관 35개소는 현재 24시간 응급의료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마산의료원, 창원병원, 통영·거창 적십자병원, 해양의료원 등 공공병원에서는 연장근무를 준비하고 있다.

도는 환자 이송 시 중증도에 따른 이송지침을 엄격히 준수해 대형병원으로 쏠림을 사전에 완화하겠다는 방침도 세웠다.

권역의료센터가 있는 진주와 양산지역에는 예비구급차를 각각 1대씩 보강한 상태다.

도는 또 이날부터 기존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비상진료대책본부(본부장 행정부지사)로 확대 개편한다.

박일동 국장은 이날 브리핑과 함께 전공의들을 대상으로 별도 성명을 내 "여러분이 지금까지 지켜주신 환자가 불안에 떨고 있다. 언제 중요한 치료시기를 놓칠지 모른다"며 현장 복귀를 재차 당부했다.

ksk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