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스팟

홍콩, 우수인재 취업비자 신설했더니…중국인들만 잔뜩 몰려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패션   출처:백과  查看:  评论:0
内容摘要:중국인 5만5천명 비자받아…신청자 중 중국인 비중 95% 달해더 나은 보수·직업기회·교육환경·직장 내 성문화 등이 매력홍콩 시내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홍콩, 우수인재 취업비자 신설했더니…중국인들만 잔뜩 몰려

중국인 5만5천명 비자받아…신청자 중 중국인 비중 95% 달해
더 나은 보수·직업기회·교육환경·직장 내 성문화 등이 매력


홍콩 시내 전경.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홍콩이 2022년 12월 도입한 우수 인재 취업비자(TTPS) 제도에 중국인들이 몰리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까지 이 비자를 받은 중국 본토인은 약 5만5천명에 달했다. 비자 신청자의 95%가 중국인이다.

국가보안법 시행과 코로나19 기간 엄격한 여행 제한 조치 등으로 2019년 중반부터 2022년 말까지 홍콩인 약 20만명이 떠났는데, 빈자리를 중국인 전문직 종사자들이 채우고 있는 셈이다.

홍콩은 해외 우수 인재 및 전문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15개월 전 이 비자 제도를 도입했다.

해외 주재원 입장에서 '중국화된 홍콩'은 국제도시로서 매력을 잃었지만, 중국인들에게만큼은 생활하고 일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곳이 되고 있다.

비자를 받으려면 세계 185대 대학 학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거나 연 수입이 32만달러(약 4억2천534만원)를 넘으면 된다.

비자를 먼저 받은 뒤 홍콩에 도착해 직장을 구하는 것도 가능하다.

홍콩 내 해당 비자 소지자들은 주로 금융과 정보기술, 상거래 서비스 등에 종사하고 있었고, 월 중위소득은 홍콩인들의 두 배인 6천400달러(약 850만원) 정도였다.

중국 전문직들을 끌어들이는 홍콩의 장점으로는 더 나은 보수와 직업 기회가 꼽혔다.

부동산 침체라는 중국 내부 문제도 기폭제 가운데 하나였다.

중국 선전의 국영 금융회사에서 일하다가 홍콩으로 이주한 30대 여성 안젤리나 왕씨는 "월급이 선전에서 일할 때보다 훨씬 많이 올랐다"고 털어놨다.

상하이에서 홍콩으로 근무지를 옮긴 펀드매니저 창량씨는 "직업상 자주 해외 출장을 가는데, 홍콩에서는 비행기 타는 것이 훨씬 쉽다"고 말했다.

자녀 교육 문제도 중국인들이 홍콩 문을 두드리는 큰 요인이다.

최근 홍콩 정부 통계에 따르면 TTPS 비자 소지자 자녀 약 3만6천명이 홍콩 체류 허가를 받았다.

중국 출신들은 영어 학습을 비롯해 대륙보다 홍콩 교육환경이 뛰어나다고 믿는다.

중국 광둥성 중급도시 포산 출신 30대 여성 엘사 천씨는 "6살 아들이 다니던 포산의 학교에서는 반에 학생이 50명이 넘었는데, 여기는 반 평균이 스무 명도 안 된다"고 말했다.

직장 내 성(性) 때문에 홍콩행을 결심한 사례도 있었다.

레즈비언인 푀비 호(27)씨는 중국 국영기업 근무 당시 자주 성희롱에 시달렸다면서 홍콩이 동성 간 결혼은 허용하지 않지만, 동성 배우자의 권리를 인정하고 있는 점을 거론했다.

[email protected]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