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

“미 CPI보다 더 중요”···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둔 증시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백과   출처:여가  查看:  评论:0
内容摘要: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가 국내외 주식시장에 미칠 파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엔비디아의 실적은 인공지능(AI) 반도체 업계 성장의 척도로 여겨질 정도로 의미가 크기

“미 CPI보다 더 중요”···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둔 증시



미국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가 국내외 주식시장에 미칠 파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엔비디아의 실적은 인공지능(AI) 반도체 업계 성장의 척도로 여겨질 정도로 의미가 크기 때문이다. 엔비디아 실적에 따라 반도체 종목이 시총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내 증시의 향방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오는 21일(현지시간) 지난해 4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엔비디아는 지난해부터 AI 열풍을 이끈 대장주로 미국 주가지수의 강세를 견인해왔다. 엔비디아는 올해 들어서도 46% 이상 올라 미국 기업 중 시가총액 3위(1조7940억달러)에 올라 있다.

지난주 미국 증시는 미국의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와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시장의 예상을 웃돌자 조기 금리인하 기대가 꺾이면서 5주 연속 상승세를 마쳤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따르면 3대 지수인 스탠다드앤푸어스(S&P) 500(-0.42%), 다우 지수(-0.11%), 나스닥 지수(-1.34%) 모두 주간 기준으로 하락했다.

예상보다 견고한 미국의 물가 충격에 못지 않게 이번주 엔비디아 실적이 증시에 미칠 영향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엔비디아는 세계 AI 반도체 시장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는데, 실적에 따라 국내 증시 시총에서 비중이 큰 반도체 업종의 주가 역시 요동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16.95%), SK하이닉스(4.17%), 삼성전자우(2.01%) 등 반도체 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은 시가총액 기준 23%에 달한다.

박석중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엔비디아의 어닝 쇼크는 시장 전체를 뒤흔들 수 있는 변수”라면서 “엔비디아 실적 발표 전후 시장 변동성이 극대화될 가능성 높아 각별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22년 4분기~2023년 3분기 기준. (자료: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Quantiwise, Bloomberg)


김윤정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엔비디아는 중국 수출 규제 문제가 부각됐던 직전(2023년 3분기) 실적발표를 제외하면 대부분의 실적발표 이후 주가 상승을 기록했다”면서 “국내 증시에도 대외변수의 영향이 없다면 반도체 업종의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금융정보 분석업체 팩트셋 집계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203억달러, 주당 순이익은 4.59달러 수준으로 예상된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각각 237%, 704% 증가한 수준이다. 하지만 직전 분기 대비로는 각각 12%, 24% 증가해 가파른 성장세가 둔화할 것이란 평가가 나오기도 한다.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