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

뇌혈관 학회 2곳 "우린 병원 지키겠다, 후배들에겐 미안하다"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여가   출처:백과  查看:  评论:0
内容摘要:기사 내용과 무관한 서울 시내 대학병원 자료사진. 연합뉴스필수 의료인 뇌혈관 치료에 종사하는 의사들은 15일 "(의대 정원 문제가) 조속하고 합리적 해결이 될 때까지 저희는 병원을

뇌혈관 학회 2곳

기사 내용과 무관한 서울 시내 대학병원 자료사진. 연합뉴스
필수 의료인 뇌혈관 치료에 종사하는 의사들은 15일 "(의대 정원 문제가) 조속하고 합리적 해결이 될 때까지 저희는 병원을 지키고 있겠다"고 밝혔다.

대한뇌혈관외과학회 및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의사들의 주장이 아무리 미래의 국민 건강을 위해서라고 하지만 지금 당장의 문제는 현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의대 2000명 증원을 중심으로 한 필수 의료 패키지 발표 이후 전공의들의 사직과 이에 대한 정부의 탄압, 이를 지켜보다 못 한 의대 교수들의 저항이 이어지는 악화일로의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에서도 대한뇌혈관외과학회와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회원들은 필수 의료의 최전방에서 환자 곁을 묵묵히 지켜왔다"고 했다.

이어 "정책 자체의 좋고 나쁨, 혹은 옳고 그름을 따지기에 앞서 필수 중증 응급의료가 전공의 중심으로 유지되고 있었던 대한민국의 의료 현실에서 지금의 갑작스러운 전공의 사직에 의한 의료 공백은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되는 사태"라며 "정부도 의료계도 한발 물러서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로몬의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께는 죄송하다는 말밖에 할 수 없다"며 "국민 여러분께 올리는 진심 어린 의견에 넓은 아량으로 귀 기울여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미래 필수 의료 수행의 당사자들인 학생, 전공의들에게 스승이자 선배로서 미안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며 "한참 배우고 공부해야 할 시점에 과거와 어른들의 잘못 때문에 미래가 위험해진 것에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학회는 "윤석열 정부는 이번 의료 정책으로 야기된 혼란에 일차적 책임을 지고 당사자와 협의와 합의를 통해 정책의 모든 부분을 상의할 수 있음을 인정하라"고 요구했다.

또 "대한의사협회(의협)와 전공의협의회는 정부가 성실한 자세로 협의를 제안하면 책임감을 가지고 협의와 합의에 응하라"며 "현재 휴학 중인 의대생들은 정부와 의협, 전공의단체가 협상을 개시하면 즉시 학업에 복귀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한신경외과학회도 이날 성명에서 "그동안의 잘못된 의료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사명감을 가지고 환자 치료를 위해 병원을 지켜왔다"며 "여론몰이와 겁박으로 의료인의 비윤리 집단화를 즉시 중단하고 원점에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