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반도체 열기 다시 불붙나…美, 보조금 2조원 지원 계획 발표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지식   출처:종합  查看:  评论:0
内容摘要:美, 글로벌파운드리스에 보조금 2조원 협약 체결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사진=REUTERS미국 정부가 자국 반도체 기업인 글로

반도체 열기 다시 불붙나…美, 보조금 2조원 지원 계획 발표

美, 글로벌파운드리스에 보조금 2조원 협약 체결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사진=REUTERS
반도체 열기 다시 불붙나…美, 보조금 2조원 지원 계획 발표
미국 정부가 자국 반도체 기업인 글로벌파운드리스에 15억달러(약 2조원)가량의 보조금 지원 계획을 19일(현지시간) 발표했다. 2022년 반도체 법(Chips Act)가 제정된 뒤 세 번째 보조금 지원 대상을 공개했다. 10억달러가 넘는 대규모 지원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인텔, 삼성전자 등 주요 반도체 기업도 보조금 수혜 대상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반도체 열기 다시 불붙나…美, 보조금 2조원 지원 계획 발표
미 상무부는 이날 미국 반도체기업 글로벌파운드리스의 뉴욕주·버몬트주 신규 설비 투자 및 증설을 위해 총 15억달러를 지원하는 예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최종 협약은 기업 실사를 거친 뒤 확정될 예정이다. 설비 투자 진행단계에 맞춰 지원금을 단계별로 투입한다.
반도체 열기 다시 불붙나…美, 보조금 2조원 지원 계획 발표
미국 최대 파운드리(위탁생산) 기업인 글로벌파운드리스는 주로 제너럴모터스(GM) 등에 자동차용 반도체를 공급하는 기업이다. 이번 보조금을 통해 뉴욕주 공장을 증축해 자동차용 반도체 생산을 확대할 예정이다. 버몬트주에선 5세대(5G) 및 6세대(6G) 이동통신용 반도체 설비를 미국 최초로 신축할 계획이다.
미국 정부는 보조금을 비롯해 16억달러 규모의 대출을 글로벌파운드리스에 제공할 방침이다. 공장 신축 프로젝트 예산은 총 125억달러에 달한다. 미 상무부는 이번 보조금 지원으로 향후 10년 동안 제조업 일자리 1500개, 건설 부문 일자리 9000개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했다. 반도체 생산량은 이전보다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카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은 이날 "이번 지원을 통해 생산한 반도체는 전적으로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미국 자동차 및 항공 산업 반도체 공급망에 안정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2022년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자국 반도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반도체 법을 제정했다. △반도체 보조금(390억달러) △연구개발(R&D) 지원금(132억달러) 등을 5년간 총 527억달러 지원하는 게 골자다.
앞서 미 상무부는 지난해 12월 반도체 법 첫 수혜 대상으로 영국의 방산업체 BAE 시스템즈를 선정했다. 공장 현대화에 3500만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자국 반도체기업 마이크로칩 테크놀로지에 1억 6200만달러를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정부가 반도체 보조금 지원 물꼬를 트면서 삼성전자, 인텔 등도 보조금 혜택을 받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법이 제정된 뒤 지금까지 170여개 기업이 460개의 투자의향서를 미국 정부에 제출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TSMC, 인텔, 삼성전자 등도 보조금 지원을 두고 협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은 "TSMC, 인텔, 삼성전자가 미국에 구축하려는 설비는 이전까지 한 번도 본 적 없는 규모다"라며 "앞으로 6~8주 이내에 추가 발표가 이어질 것"이라고 밝혔다.
시장에선 반도체 법 지원 대상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은 다음 달 초 공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임기 내내 반도체 법을 주요 정책으로 밀어붙였다. 이 때문에 다음 달 7일 임기 마지막 국정연설에 나서기 전에 기업과의 협상을 끝내고 지원 대상을 발표할 것이란 예측이다.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