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

BYD, 美·유럽 불확실성에 신흥시장 진출 꾀해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패션   출처:패션  查看:  评论:0
内容摘要:연말 태국서 첫 해외 공장 가동 개시1월 승용차 판매량 도요타 앞서 1위인니에도 13억 투자해 공장 건설 중동남아 시장 점유율 35%까지 끌올사진=로이터연합뉴스[서울경제] 세계 최

BYD, 美·유럽 불확실성에 신흥시장 진출 꾀해

연말 태국서 첫 해외 공장 가동 개시
1월 승용차 판매량 도요타 앞서 1위
인니에도 13억 투자해 공장 건설 중
동남아 시장 점유율 35%까지 끌올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서울경제]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 타이틀을 두고 테슬라와 경쟁 중인 중국 비야디(BYD)가 대(對)중국 장벽을 높이는 미국과 유럽 시장 대신 동남아시아 등 대체 지역으로의 진출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NBC는 18일(현지 시간) 비야디가 서방의 중국 전기차 수출에 대한 정책적 불확실성을 고려해 우호적으로 인식되는 다른 해외 지역에서 판매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보도했다. 비야디는 이미 태국·브라질·인도네시아·헝가리·우즈베키스탄 등에 공장을 짓고 있다.

비야디의 이같은 움직임은 태국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리서치업체 마크라인스에 따르면 1년 전까지만 해도 태국 판매 실적이 없었던 비야디는 1월 도요타를 제치고 승용차 판매 1위를 기록했다. 비야디는 올해 말 태국에서 첫 해외 공장 가동을 개시한다. 태국 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동남아시아 나머지 지역에서도 판매될 예정이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EY는 “동남아시아의 전기차 시장은 향후 10년간 연간 최소 800억 달러(약 107조 원)에 달하는 성장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테슬라와의 경쟁도 치열해지는 모습이다. 리서치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비야디는 지난해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전기차 7만 대를 판매해 시장 점유율을 35%까지 끌어올리며 경쟁사인 테슬라와 빈패스트를 앞섰다. 고급 전기차에 집중하는 테슬라와 비교해 다양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제공하는 점이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신흥 시장에서 잘 먹혀들었다는 분석이다.

비야디는 올해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기 위해 13억 달러를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싱가포르와 필리핀 매장 역시 대폭 늘릴 계획이다. 비야디의 지난해 상반기 자동차 관련 자본 지출은 815억 2000만 위안(약 15조 1358억 원)으로 2022년 연간 규모(459억 4000만 위안)의 2배에 달했다. CNBC는 “비야디는 중국 외 판매를 늘리기 위해 현지 유통업체와 협력하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다.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