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책마을] 세상 일에 점수 매기지 말라, 자꾸 불행해진다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핫스팟   출처:종합  查看:  评论:0
内容摘要:매일, 더, 많은 숫자의 지배미카엘 달렌·헬게 토르비에른센 지음이영래 옮김|김영사232쪽|1만5800원우리는 수(數)와 함께 살아간다. 수는 믿어도 되는 것일까. 미카엘 달렌 스톡

[책마을] 세상 일에 점수 매기지 말라, 자꾸 불행해진다

매일, 더, 많은
숫자의 지배

미카엘 달렌·헬게 토르비에른센 지음
이영래 옮김|김영사
232쪽|1만5800원
우리는 수(數)와 함께 살아간다. 수는 믿어도 되는 것일까. 미카엘 달렌 스톡홀름경제대 석좌교수와 헬게 토르비에른센 노르웨이경제대 전략·경영학과 교수는 <매일, 더, 많은 숫자의 지배>에서 우리가 믿어 의심치 않는 수의 객관성과 정확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2021년 겨울 스웨덴의 코로나19 감염자는 70만 명이었다. 스웨덴 인구의 7%였다. 70만 명과 7%는 같은 사실을 다르게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자가 70만 명이라는 얘기를 들은 사람들은 7%라는 얘기를 들은 사람보다 코로나19에 훨씬 더 큰 불안을 느낀다고 답했다.

수는 편견을 조장하기도 한다. 수백 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새로 나온 초콜릿 바를 먹게 하는 실험이 있었다. 첫 번째 그룹에는 이 초콜릿이 다른 평가에서 10점 만점에 5점 이하의 점수를 받았다고 말해 줬고, 두 번째 그룹에는 5점 이상을 받았다고 말해 줬다. 직접 먹고 나서 점수를 매기라고 했더니 첫 번째 그룹은 두 번째 그룹보다 상당히 낮은 점수를 줬다.

모든 것을 정량화하고 수치화하는 행위 자체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1000명에게 몇 주 동안 일, 여가, 건강, 인간관계 등에 대한 행복감을 매기라고 했더니 시간이 지날수록 점수가 낮아졌다고 한다. 저자들은 뭔가를 평가하고 점수를 매기다 보면 점점 까다로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그렇다고 수를 배척하고 살 수는 없다. 수치로 제시된 목표는 개인과 조직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해 주고 의욕을 불러일으킨다. 숫자로 나타난 성과는 성취감을 안겨준다. 수를 대신할 더 나은 지표가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수는 부정확할 수도 있고, 잘못 해석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고 저자들은 강조한다.

무엇보다 수는 정신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현대인은 소득과 재산, 키와 체중은 물론 SNS 팔로어 수와 게임 레벨, 멤버십 포인트, 걸음 수까지 남과 비교할 수 있게 됐다. 나보다 돈 많고 키가 큰 사람만이 아니라 SNS 팔로어가 많고, 많이 걷는 사람에게까지 열등감을 느껴야 한다면 불행한 일이다. 무엇이든 수로 나타내고 점수를 매겨 비교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나에게도 남에게도 조금 관대한 태도를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

그것이 오히려 세상을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인지도 모른다.

유승호 기자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