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스팟

전 세계 마비시킬 러 ‘핵EMP’에 미국도 긴장…美 첨단 무기들, 무용지물 되나[핫이슈]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백과   출처:패션  查看:  评论:0
内容摘要:[서울신문 나우뉴스]도심 상공에서 터지는 전자기파(EMP) 상상도. 자료사진 123rf.com최근 미국 정치권에서 언급된 ‘러시아발(發) 심각한 국가 안보 위협’은 러시아가 현재

전 세계 마비시킬 러 ‘핵EMP’에 미국도 긴장…美 첨단 무기들, 무용지물 되나[핫이슈]

[서울신문 나우뉴스]
도심 상공에서 터지는 전자기파(EMP) 상상도. 자료사진 123rf.com
최근 미국 정치권에서 언급된 ‘러시아발(發) 심각한 국가 안보 위협’은 러시아가 현재 개발 중인 핵 전자기파(이하 핵 EMP) 무기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CNN의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익명의 한 미국 정보 관계 소식통은 “러시아가 대량의 에너지파를 만들어 인공위성을 공격하는 핵 우주 무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이 무기가 사용되면 (현재 사용하는) 스마트폰 통화나 은행 결제, 인터넷 검색 등에 필수적인 상업·공공용 위성이 망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핵 EMP는 전자기 에너지 파동과 전기입자를 발사해 지구 궤도의 위성을 쓰지 못하게 만드는 무기를 이른다.

미 정부 당국자는 “만약 러시아가 해당 무기 개발에 성공한다면, 인류는 일상생활에서 예측하기 힘든 극한 파괴를 마주할 것이다. 핵무기 역사에서 위험한 ‘루비콘 강’을 건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경고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자료사진
실제로 위성항법시스템(GPS) 등이 파괴될 경우, 해당 시스템이 제공하는 위치 정보를 통해 가동되는 미국의 미사일 등 첨단 무기들은 하루아침에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앞서 마이크 터너 미 하원 정보위원장(공화당)은 14일 성명에서 “불안정을 초래하는 ‘외국’의 군사 능력에 관한 긴급한 사안을 확인했다”고 경고했으며, 미국 안팎에서는 ‘긴급한 사안’의 실체를 두고 여러 추측이 쏟아졌다.

“러시아가 개발 중”이라는 핵 EMP, 실전 배치까지는 아직

미국이 우려하고 있는 ‘러시아발 심각한 국가 안보 위협’ 즉 핵 EMP 무기는 아직 실전 배치 전인 잠재적 위협이다.

존 커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전략소통조정관은 터너 위원장의 발언으로 미국 안팎에서 우려가 쏟아지자 15일 공식 기자회견에서 “(언급된 긴급한 사안은) 러시아가 개발하고 있는 대(anti)위성 역량과 관계있는 것”이라면서 “현재 가동 중인 능력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도 16일 “러시아가 지금 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지금 현재 미국이나 세계의 다른 어떤 곳도 위험에 노출돼 있지 않다”고 말해 러시아의 핵EMP 무기가 당장 실전 배치될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해석됐다.

실제로 핵 EMP가 실전 배치 되더라도, 예상보다는 위협이 적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CNN은 “해당 무기가 상업용 위성보다 높은 궤도를 도는 위성항법시스템(GPS)과 핵 지휘 및 통제 위성에도 영향을 줄 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한편, 뉴욕타임스 보도에 따르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16~17일 독일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에서 중국과 인도 외교장관과 만나 러시아의 우주 핵무기 배치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중국과 인도를 러시아 압박 카드로 쓸 방안을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