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스팟

의대 동맹휴학 현실화하나…1천133명 휴학신청에 곳곳 수업거부(종합2보)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백과   출처:지식  查看:  评论:0
内容摘要:고유선 기자기자 페이지김수현 기자기자 페이지서혜림 기자기자 페이지전날 이어 20일 집단 휴학계 대거 제출 전망…서울지역도 동참 움직임교육부 "동맹휴학, 휴학 사유 아냐…학

의대 동맹휴학 현실화하나…1천133명 휴학신청에 곳곳 수업거부(종합2보)

고유선 기자
고유선 기자기자 페이지
김수현 기자
김수현 기자기자 페이지
사진 없음
서혜림 기자기자 페이지

전날 이어 20일 집단 휴학계 대거 제출 전망…서울지역도 동참 움직임

교육부 "동맹휴학, 휴학 사유 아냐…학칙 따라 엄격히 관리"

강의실에는 흰 가운과 전공책만
강의실에는 흰 가운과 전공책만

(대전=연합뉴스) 강수환 기자 = 전국적으로 의대에서 동맹 휴학을 예고한 20일 오전, 수업이 예정돼 있던 대전 중구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한 강의실이 비어 있다. 충남대 의대는 의학과 1∼4학년 학생들이 전날 수업을 거부한 데 이어 이날 오후에 집단 휴학계를 제출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2024.2.20 swan

(서울·세종=연합뉴스) 김수현 고유선 서혜림 기자 =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발한 의과대학생들의 휴학계 제출 등 집단행동이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의대생 단체가 20일을 기해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결의한 만큼 휴학계 제출 외에 앞으로 수업·실습 거부 등이 이어지면서 학사 운영이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다.

교육부는 20일 "의대 상황대책팀이 40개 의대를 대상으로 파악한 결과 1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총 7개교에서 1천133명이 휴학 신청을 했다"라고 밝혔다.

광고

이 가운데 4명은 입대(2명), 개인 사정(2명) 등으로 휴학 요건과 절차를 준수한 것이어서 휴학이 허가됐다고 교육부는 덧붙였다.

이 때문에 1천133명 중 실제로 단체행동을 위해 휴학을 신청한 의대생은 최대 1천129명이다.

동맹휴학 외에 전날 수업·실습 거부 등 단체행동이 확인된 곳도 7개교다.

이들 학교의 경우 학교 측이 학생대표 면담,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 등을 통해 정상적인 학사 운영이 가능하도록 노력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0일이 전국 의대생들이 집단 휴학계를 제출하는 등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한 날이어서 실제 휴학 신청과 수업·실습 거부 등의 규모는 더 커질 수 있다.

앞서 의대생 단체인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의대협)은 15일과 16일 잇따라 긴급회의를 열어 전국 40개 의대 학생들이 20일을 기점으로 동맹휴학 또는 이에 준하는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의대생 집단 휴학 예고, 학사 차질 가능성
의대생 집단 휴학 예고, 학사 차질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국 의대생들의 동맹휴학 예고로 교육당국이 동맹휴학 규모에 촉각을 기울이는 가운데 20일 서울 시내 한 대학교 의과대학의 모습. 2024.2.20 ondol

실제로 아직 교육부가 공식 집계하지는 않았지만, 개별 의대 차원에서 집단행동이 이어지고 있다.

이화여대는 의대생 280여명 전원이 이날 서면으로 휴학계를 제출했다. 다만, 학칙에 따르면 휴학은 개별적으로 온라인 신청을 하도록 돼 있다고 이대 측은 설명했다.

동국대 의대 학생들도 동맹휴학 의사를 밝혔다.

성균관대 의대의 경우 아직 휴학계를 제출하지 않았으나, 다수 학생이 수업에 출석하지 않아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건양대 의과대학 비상시국 태스크포스(TF)는 전날 SNS에 의학과 학생 일동 명의로 교수들에게 전하는 글을 올리고, 20일 이후 동맹휴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건양대 의대 본과 3학년 학생들은 이날부터 수업 거부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경상국립대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 역시 SNS에 의대 증원으로 의료 시스템이 붕괴할 것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SNS에 20일 자로 '동맹 휴학 및 이에 준하는 행위'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부산대 의과대학 비상시국 정책대응위원회 역시 이날 SNS를 통해 재학생 590명 가운데 582명(98.6%)이 동맹 휴학원을 제출했다며, 20일을 기점으로 동맹휴학과 수업·실습 거부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조선대 의대는 이달 진행할 예정이던 임상실험 등 일부 수업을 연기했다.

교육부는 각 대학이 학생들의 단체행동을 학칙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하고 정상적인 수업 운영을 해달라고 계속 당부하고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동맹휴학은 학칙상 휴학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대학 측이 학생·학부모에게 계속 설명하고 있다"라며 "(20일) 휴학계 제출과 수업 거부 규모는 오후 6시 기준으로 집계할 예정이므로 오늘 상황은 밤늦게 취합될 것"이라고 전했다.

porque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