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

애플도 참전… 뜨거워지는 ‘폴더블폰 大戰’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지식   출처:초점  查看:  评论:0
内容摘要:급성장하는 접는 스마트폰 시장그래픽=양인성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폴더블(접는) 스마트폰 시장에 미국 애플이 참전한다. 2007년 첫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바 형태만 고집해 왔던

애플도 참전… 뜨거워지는 ‘폴더블폰 大戰’

급성장하는 접는 스마트폰 시장그래픽=양인성
애플도 참전… 뜨거워지는 ‘폴더블폰 大戰’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폴더블(접는) 스마트폰 시장에 미국 애플이 참전한다. 2007년 첫 아이폰을 출시한 이후 바 형태만 고집해 왔던 애플이 폴더블이 차세대 스마트폰 폼팩터(기기 형태)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다. 중국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폴더블폰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상황에서 애플까지 가세하면 프리미엄 시장인 폴더블폰 시장의 급성장이 예고된다. 시장조사 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세계 폴더블폰 출하량은 지난해 1830만대에서 2027년 7000만대로 성장하며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비율이 1.6%에서 5%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스마트폰 시장 불황 속에서도 폴더블폰 시장은 나 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애플도 참전… 뜨거워지는 ‘폴더블폰 大戰’
그래픽=양인성
애플도 참전… 뜨거워지는 ‘폴더블폰 大戰’
애플, 2026년 출시할 듯
미국 IT 전문 매체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애플은 삼성전자의 갤럭시Z 플립과 비슷한 폴더블 아이폰을 개발하고 있다. 이른바 조개처럼 열리고 닫히는 ‘클램셸’ 형태다. 디인포메이션은 애플이 아시아 지역의 패널 제조사와 공급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급사로는 삼성디스플레이와 중국 BOE 등이 거론된다. 애플은 지난해 폴더블 아이폰 관련 특허도 출원했다. 출시 시기는 2026년 무렵이 될 전망이다. 테크 업계의 한 관계자는 “프리미엄 이미지가 강하고,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은 애플이 시장에 진입할 경우 장기적으로 폴더블폰 시장 판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2019년 폴더블폰 시장을 처음 개척한 이후 줄곧 글로벌 폴더블폰 시장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는 내구성과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경쟁 업체들보다 우위에 있다고 자신한다. 자연스럽게 열고 닫히는 힌지와 수십만 번 열고 닫아도 문제없는 폴더블 디스플레이 패널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 바 형태 스마트폰의 절반 크기 뒤판에 기존과 비슷한 용량의 배터리를 두꺼워지지 않게 넣는 것도 핵심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실제 애플의 엔지니어들은 배터리 크기와 디스플레이 부품으로 기존 아이폰만큼 얇은 폴더블 제품을 만드는 데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출시할 갤럭시 Z6 시리즈에 업그레이드한 인공지능(AI) 기능을 내장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또 양옆이나 위아래로 여닫는 형태 이외의 다른 폴더블폰 제품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 전시회 CES 2024에서 스마트폰을 안팎으로 360도 접을 수 있는 ‘인앤아웃 폴더블’ 패널과 두루마리 휴지처럼 말았다 펼 수 있는 ‘롤러블 플렉스’ 패널 등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중국 업체들의 거센 추격
후발 주자인 중국 업체들은 삼성전자 제품을 직접 언급하며 비교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지난해 메이트60 프로를 출시하며 3년 만에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 복귀한 화웨이는 올해 두 번 접는 형태의 트리폴드 스마트폰을 삼성보다 먼저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너는 작년 매직V2를 내놓으며 “삼성의 갤럭시Z 폴드 5보다 더 얇고 가벼운 스마트폰”이라고 강조해 작년 3분기 중국 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폴더블폰에 이름을 올렸다. 화웨이와 샤오미는 작년 말 폴더블 스마트폰의 힌지(접는 부분) 기술을 놓고 서로 특허권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폴더블폰 시장은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작년 3분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106% 성장률을 기록했다. 중국 폴더블폰 시장의 급성장 덕분에 중국 디스플레이 업체 BOE는 작년 4분기 폴더블 패널 시장에서 처음으로 삼성디스플레이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다만 업계에서는 중국 스마트폰 업체들의 제품이 힌지 기술과 내구성 면에서 아직 삼성전자를 따라올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스마트폰 업계 관계자는 “점점 더 많은 경쟁사가 폴더블폰 시장에 진출하면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다소 떨어지겠지만, 전체 시장의 파이는 훨씬 커진다”면서 “시장을 선점한 효과가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