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119 상담인력 보강·응급 중심 이송…"의료공백 없도록 최선"(종합)

시간:2010-12-5 17:23:32  작성자:여가   출처:핫스팟  查看:  评论:0
内容摘要:이상서 기자기자 페이지소방청, 진료 가능 의료기관 소방본부 홈페이지 게시남화영 소방청장,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전국 소방본부장 회의 주재(서울=연합뉴스) 남화영 소방청장이 19일

119 상담인력 보강·응급 중심 이송…"의료공백 없도록 최선"(종합)

이상서 기자
이상서 기자기자 페이지

소방청, 진료 가능 의료기관 소방본부 홈페이지 게시

남화영 소방청장,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전국 소방본부장 회의 주재
남화영 소방청장,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전국 소방본부장 회의 주재

(서울=연합뉴스) 남화영 소방청장이 19일 세종시 소방청에서 열린 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전국 소방본부장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2.19 [소방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

(서울=연합뉴스) 이상서 기자 = 소방청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방침에 반대하는 의료계의 집단 행동에 대비해 응급환자 이송에 차질이 없도록 '119구급활동 대책'을 19일 발표했다.

먼저 소방청은 병원 안내 등으로 119 신고가 몰릴 것을 대비해 신고접수대와 상담 인력을 보강한다.

현장에서는 '생명이 위급한 환자'를 중심으로 이송하고, 응급환자 이송 지연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119구급상황관리센터에서 이송 병원을 선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중증·응급환자는 권역응급의료센터나 대형병원으로, 경증·비응급환자는 지역 응급의료기관이나 인근 병의원으로 이송하기로 했다.

전국 시도 소방본부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관내에 진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을 파악해 이를 각 소방본부 홈페이지에 올리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안내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방청은 비응급환자의 경우 119 신고를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소방청은 긴급 영상회의를 열어 집단행동 발생 시 '준비-초기-장기' 등 단계별 조치사항을 세웠다.

준비 단계에서는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집단행동에 참여한 의료 기관을 파악한 뒤 인력·장비 보강 계획을 세우고, 핫라인 통신망을 점검한다.

초기 단계에서는 상담 인력과 장비를 보강하고, 응급환자 이송이 지연될 경우 구급 상황센터에서 직접 병원을 선정한다.

장기 단계에서는 중증 응급환자를 중심으로 안내하고, 대체 의료기관으로 이송하는 한편 장거리 이송 시 구급차나 헬기를 지원한다.

남화영 소방청장은 "의료공백 등으로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hlamazel

copyright © 2024 powered by 영혼의섬닷오알지   sitemap